책 겉표지에 책의 모든 내용을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부제는
"주린이+코알못도 파이썬으로 쉽게 따라 하는 퀀트투자 레시피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 슬기로운 퀀트투자"
이다. 주린이(주식+어린이/주식초보)+코알못(코딩)+(영어의 장벽을 넘어 미국 주식으로)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퀀트투자 기법 및 실전 예제를 제시하고 있다.
나의 경우 파이썬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파이썬 및 구글 colab 사용경험이 있다. 그러나, 국내 주식 경험도 없는 상태에서 섵불리 미국 주식을 얼마 매수한 경험이 있는 대표적 주린이 중에 주린이이다. 주린이+코알못에 해당하지는 않고, 주린이에만 해당되며, 주린이 입장에서 책을 보고 예제를 확인 하였다. 여타의 다른 주식 전문 서적들(?)을 보진 않았지만 주린이 입장에서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주식 관련 용어들을 친절하고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다만 너무 최신의 내용까지도 담으려고 해서인지 몇몇부분에서는 현재와 맞지 않는 부분이 다소 있었다(렌터카 업체 허츠 사례라던가 등등).
기초적인 colab사용법과 기초적인 주식 용어를 시작으로
단기 투자
재무제표
가치주를 찾는 기술
우량주를 찾는 기술
전략을 합성하는 기술
순으로 순차적으로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여러차례 강조하듯 퀀트투자가 만능은 아니며, 퀀트투자를 한다고 다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좀더 객관적인 데이터 중심으로 분석을 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투자를 이어갈 수 있으면 분명 이 책은 많은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저자가 카페(https://cage.naver.com/finterstellar)도 운영하며 확실하게 책에 대해 A/S도 지원하고 있으니, 이 책을 통해 주먹 구구식 투자가 아닌 데이터 중심의 과학적이고도 현명한 투자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